티스토리 뷰
부의 추월차선은 저자가 부에 대해 끊임없이 고심하고 파헤치는 이야기로 시작한다. 결국 일반인들이 알지 못하는 부자가 되는 지름길을 발견하여 젊은 나이에 재정적 자유를 얻었고, 은퇴하였다. 저자가 말하는 부자의 의미는 '천천히 부자 되기'가 아니다. 새로운 부의 방정식을 이용하여 최대한 '빠르게 부자 되기'를 말한다. 그도 10대 시절에는 '젊은 부자'에 대해 회의적이었다. 주위에 부자들은 직장에서 은퇴나이까지 일하고, 투자하며 자기 시간을 돈으로 바꾸어 부자가 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연히 람보르기니 차 주인이 30대의 젊은 발명가라는 얘기를 들었고, 젊은 부자들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결론 내린 부자가 되는 공식을 지도와 차량, 길, 속도로 나누어 책에 나타내었다. 이 도구들은 목적지(사건)가 아닌 여정 자체(과정)를 위한 것들이다.
※ 지도
1)인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생 인도를 안내하는 지도를 보고 인도를 따라 걷는다. 인도를 걷는 사람들에게는 재무적 목적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들은 쾌락과 이미지, 그리고 채워지지 않는 일시적인 욕구 때문에 '라이프스타일의 노예'로 살아간다. 그리고 인도 여행자의 사고방식 또한 이들을 가난하게 만들고 있다. 그들이 생각하는 부의 방정식은 소득 더하기 끌어다 쓸 수 있는 만큼의 부채라고 생각한다.
부 = 소득 + 빚
2)서행차선
서행차선은 인도를 걷는 사람들에게 어른스러운 책임감이 더해질 때 가장 쉽게 갈아탈 수 있는 노선이다. 믿을 만한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서행차선으로 갈아타는 것이다. 서행차선의 천천히 부자 되기 전략의 원동력은 시간이다. 시장에 투자한 시간으로 부를 축적하므로 당신이 기다리는 빛나는 내일은 죽기 전에나 올 수 있다. 그들의 사고방식 또한 부모와 전문가들로부터 수집하여 확고하고, 일생을 통한 여정을 떠난다. 하지만 서행차선을 벗어나는 방법, 즉 비밀의 출구가 있다고 한다. 첫째는 명성이다. 명성이나 악명 모두 내재가치를 높이는 요인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방법은 스스로를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부각시켜 가치를 끌어올리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회사의 경영진이 되는 것이다.
부 = (주요 수입원:직업) + (부의 증식 방법:투자)
3)추월차선
추월차선은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 영향력으로 대표되는 사업 및 라이프스타일 전략이다. 쉽게 말해서 나이에 관계없이 생산자가 되어 시스템으로 사업을 굴리는 것이다. 사업은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의 핵심이다. 왜냐하면 사업을 통해 무제한적이고 통제 가능한 부의 변수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행차선이 채워 놓은 시간이라는 수갑으로부터 자유로워지면 무제한적인 변수를 활용하는 시스템을 통해 수입을 얻고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
부 = 순이익 + 자산가치
※ 차량
인생의 여정을 출발하기 전에 차량의 운전석을 누가 소유하고 있는지 봐야 한다. 회사냐 본인이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진다. 그런 다음 자동차 앞 유리부터 닦으라. 유리창은 세상의 풍파로부터 보호하려고 스스로 세워 놓은 제한된 시야이기 때문이다. 유리를 깨끗이 닦음으로써 올바른 지각을 선택해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시선을 백미러에서 거두라. 과거에 매어 있지 말고 앞만 보라는 것이다. 역풍을 이용하거나 트렁크에 있는 쓰레기를 버리면 차는 가속도를 낼 수 있고, 더 빨리 결승선에 도달할 수 있다. 역풍은 사람들과의 관계이고, 쓰레기는 기생적인 부채다. 필요 없는 것들이다. 또 3000마일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하라. 엔진오일은 교육이고 지식이다. 세상 물정을 아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라.
※ 길
저자가 말하는 길이란 부를 향한 여정의 길이다. 서행차선 여행자에게는 직업(의사,변호사,엔지니어 등)이 그 길이고, 추월차선 여행자라면 비즈니스(인터넷 기업, 부동산 투자, 글쓰기, 발명 등)가 길이 된다. 하지만 수백만 명의 사업가들은 종종 막다른 길에 직면하게 된다. 이들은 잘못된 길을 여행하면서 왜 부가 자신들을 피하는지 의아해 한다. 부로 통하는 길은 영향력의 법칙 근처에 있어야 한다. 영향력이야말로 부의 문지기이기 때문이다.
영향력을 향한 길 : 추월차선 5계명
1) 필요의 계명
필요를 충족시키는 사업, 그리고 가치를 제공하는 사업이 성공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의 문제를 해소시켜 주는 사업이 이익을 발생시킨다. 세상은 이기적 곳이고 소비자들은 오로지 나의 인생에 어떠한 가치를 더해 줄 수 있는지에만 관심이 있다. 생산자로서 성공하려면 당신의 이기심을 버리고 타인의 이기심에 초점을 맞추어라.
2) 진입의 계명
진입 장벽이 낮을수록 그 길의 유효성은 감소하는 반면 경쟁은 치열해진다. 반대로 진입 장벽이 높을수록 그 길은 더 견실하고 튼튼하며 경쟁은 드물고, 전자의 경우에 비해 덜 뛰어나도 살아남을 수 있다. 진입의 계명을 어겼다면 탁월하기라도 하라. 탁월함은 진입의 법칙을 깬다. 당신이 탁월하다면 쉽게 진입하는 것이 오히려 자신이 된다.
3) 통제의 계명
사업을 통제한다는 것은 사업에 있어 모든 것(회사, 상품, 가격, 수익 구조, 경영 방식 등)을 통제함을 뜻한다.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통제권을 놓지 않는다. 반면 통제의 계명을 위반하는 자들은 그렇지 못하다. 추월차선에 편승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며, 특히 문제점은 운전자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프랜차이즈나 다단계 같은 경우이다. 이들은 중앙 권력의 지령에 의해 통제당하며 마치 기계처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지시받는다. 그러다 운전자들이 급작스레 방향을 선회하여 계약 조건을 바꿀 때 당신은 따를 수밖에 없다.
4) 규모의 계명
규모는 곧 영향력이며 영향력이야말로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에 힘을 주는 것이다. 억만장자인 마크 큐밴이 최근 블로그에 쓴 글에 따르면
사업에 있어서는 삼진 아웃을 몇 번이나 당해도 괜찮다고 한다. 단 한 번 맞기만 하면 되며, 그 한 번이 평생토록 당신을 먹여 살린다는 것이다.
달리 말하면 홈런을 치는 사업을 하라는 것이다.
규모의 계명은 영향력의 법칙으로 통하는 길 위의 톨게이트다. 영향력 없이는 기하급수적인 부를 창출할 수 없고, 규모 없는 사업의 길 위를 가는 것은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을 무력화하는 것이다.
부 = 순이익 + 자산가치
순이익 = 판매개수 x 개당이익
5) 시간의 계명
시간의 계명은 당신의 사업을 시간으로부터 분리할 것을 명한다. 사업과 분리되지 않은 사업가들은 마치 사업과 결혼이라도 한 것처럼 시간의 계명을 어긴 이들이다. 이럴 경우 사업은 직업이 되어 버리고 평생 동안 갇힐 감옥이 된다. 추월차선의 목표는 당신의 시간과 수입을 분리시키는 것이다. 추월차선 여행자들은 길을 떠날 때 그 길을 자동화할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 돈 나무 묘목에 기초한 사업은 돈 나무를 키울 수 있는 사업이다. 콘텐츠 시스템,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유통 시스템, 인적 자원 시스템 등이 돈 나무 묘목이다.
☆ 세 개의 추월차선 고속도로 ★
1) 인터넷
가장 강력한 고속도로는 인터넷 사업이다. 인터넷은 지난 10년간 다른 어떤 것보다도 많은 백만장자들을 양산했다. 인터넷은 최고의 추월차선이다. 필요에 기반을 둔 사업을 가정했을 때 인터넷은 5계명을 모두 만족시킨다.
2) 혁신
혁신 또한 순도 높은 추월차선 중 하나이며 수많은 길을 내포하고 있다. 혁신을 통해 부자가 되기(제품, 서비스 정보를 발명해 제조하고 유통하기)는 구식이긴 하나 효과적이다. 발명은 여전히 '빠르게 부자가 되는 길'로 여겨지고 있으며 아직도 유효하다. 발명이라고 해서 획기적인 것을 발명한다는 것이 아니고 기존의 것을 개선하거나 수정하는 일이다.
3) 의도적인 되풀이
마지막 추월차선 고속도로는 의도적인 되풀이다. 되풀이란 '바람직한 목적이나 대상, 혹은 결과에 접근하려는 목표를 갖고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는 행위나 수단'이다. 의도적인 되풀이를 염두에 두고 작은 가게를 낸다면, 하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체인점이나 프랜차이즈를 통해 수백, 수천 개의 가게를 내야 한다. 하나의 작은 가게의 시작은 5계명 중 4개의 계명을 위반하지만 되풀이를 통해 이를 변모시켜 본격적인 추월차선에 오를 수 있다. 제한적인 규모에 응하는 추월차선 여행자의 자세는 바로 의도적인 되풀이다.
※ 속도
당신의 실행력이 당신의 최고 속도이다.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사람이 모든 것을 소유한다. 저자는 실행력을 강조했다. 수많은 다른 사람들과 백만장자를 구별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그들은 실행하였고, 당신은 실행하지 않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떠오르는 아이디어(사건)을 실행(과정)으로 탈바꿈시켰다. 실행은 승자와 패자를 아이디어로부터 분리시키는 훌륭한 도구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기억해야 할 20가지를 적어두었다.
1. 공식 - 부는 라이프스타일의 바탕이 되는 믿음, 선택, 행동 및 습관이 만드는 공식이고 체계적인 과정이다.
2. 인정 - '빠른 속도로 부자가 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3. 멈춰서 바꿔라 - 잘못된 지도를 따라가는 것을 멈추고,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의 편에 합류하라.
4. 시간 -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를 시간으로 간주하고 결단을 내려라.
5. 변수를 통제하라 - 부를 창조하기 위해 통제 가능하고 제약이 없는 수학을 이용해라.
6. 자산과 소득 - 소득수준보다 생활수준을 낮게 유지하되,
지출을 관리하는 동시에 소득에 집중해 자신의 수준을 높이도록 노력해라.
7. 숫자 - 당신이 선택한 삶의 방식대로 살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할까?
자신의 숫자를 정하고, 1센트 단위로 쪼갠 후에 지금 바로 그것을 현실화해라.
8. 영향력의 법칙 - 당신이 통제하는 환경 안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면, 더 큰 소득을 올릴 수 있다.
9. 조종 - 삶에서 항해는 선택이다. 과거의 선택에서 비롯된 잘못을 지금 바로잡지 않는다면,
같은 실수를 반복할 수밖에 없다.
10. 벗어나기 - 당신의 사업 구조를 추월차선 실체에 부합하게 만듦으로써
서행차선의 불확실한 부의 방정식으로부터 공식적으로 벗어나라.
11. 열정과 목적 - 사업체, 그리고 당신이 꿈꾸는 삶의 윤곽을 그려 줄 돈,
그리고 이와 함께 습관적인 행동으로 당신을 이끌 열정과 목적이 필요하다.
12. 학습 - 절대로 배움을 멈추지 않겠다고 맹세하라.
13. 차선 - 추월차선으로 진입해라. 하지만 어떤 길을 가야 할지 모른다고 해서 걱정하지 마라.
그 길이 당신을 안내해 줄 수 있다.
14. 통제력 - 당신의 재정 계획은 통제의 계명과 통한다. 재정 계획을 통제하라.
15. 소유 -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지면 돈은 자연히 굴러들어 올 것이다. 이는 필요의 계명을 반영한다.
16. 자동화 - 사업을 자동화하고 시간의 계명을 소중히 여겨라. 당신의 시간을 사업으로부터 분리해라.
17. 복제 - 당신의 시스템을 복제하고 규모의 계명을 존중해라.
18. 성장 - 당신의 기업을 마치 체스 경기처럼 다차원적으로 성장시켜라.
19. 출구 - 출구 전략을 세워라. 언제 말에서 내려서 새 말로 갈아타야 할지를 배워라.
20. 은퇴, 보상 그리고 반복 - 자산을 현금화한 이후에는 은퇴하거나 다시 그 과정을 반복해라.
추월차선은 목적지 자체가 아니라 여정이며,
이 여정은 바로 당신의 삶과 당신 스스로가 겪는 과정이다.
'책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 해빙(The having). -이서윤, 홍주연 지음- (0) | 2020.10.20 |
---|---|
넥스트 위너(부의 미래를 선점하라). -스티브 사마티노 지음- (0) | 2020.10.19 |
평생 연봉, 나는 토지 투자로 받는다. - 김용남 저자 - (0) | 2020.10.15 |
코로나 이후의 세계. - 제이슨 솅커 - (1) | 2020.10.14 |
2020 부의 지각변동. - 박종훈 지음 - (0) | 2020.10.13 |
- Total
- Today
- Yesterday
- 토지부자
- 팀페리스
- 말의품격
- 코로나이후의세계
- 김용남
- 부자되기프로젝트
- 이서윤
- 이명로
- 부의추월차선
- 윤정용
- 강민호
- 부자
- 회계
- 엠제이드마코
- 스티브사마티노
- 평생연봉나는토지투자로받는다
- 넥스트위너
- 언어의온도
- 이기주
- 더해빙
- 부의지각변동
- 기초회계
- 브랜드가되어가는것
- 돈의감각
- 제이슨솅커
- 직장인회계
- 2020부의지각변동
- 나는4시간만일한다
- 홍주연
- 무의식적마인드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